블로그 이미지
eco land
제가 쓰고싶은 글을 씁니다. 소개해주고 싶은 정보나 글들을 소개해드립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20. 6. 16. 20:41 IT 이야기/Iotmu

아두이노가 우리 주변에 사용되는 사례들은 굉장히 많다. 아두이노가 무료라는 점과 간편하다는 점으로 가볍게 보거나 등한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미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다. 

 

아래에 있는 간단한 스케치가 어떤 분야에서 활약하고 실제 적용되는지 재미로 봐보겠다. 

 

 

. IoT (Internet of Things) - 사물인터넷

 

아두이노는 유선, 무선으로 인터넷에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입출력 핀을 통하여 각종 센서 및 릴레이 등의 값을 읽거나 제어가 가능하므로 스마트폰 등을 이용하여 어디서나 인터넷이 연결되는 곳에서 집에 있는 각종 기기들의 제어가 가능하다.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사물인터넷을 아두이노로 비교적 간단하게 구현이 가능한 것이다. 요즘 광고에 많이 나오는 집에 도착하기 전에 에어컨이나 보일러, 전등 등을 ON/OFF 하거나 집안에 누가 침입한다면 인터넷을 통해 알려주도록 하는 것 등이 가능한 것이다. 아래는 유튜브에서 찾은 동영상인데 여러가지 재미있는 IoT 제품들을 설명해준다.

※ 물론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대부분 개발이 가능하다. ※ 

https://youtu.be/8rLFYjeFf_c

 

. 로봇, 드론 등의 개발

아두이노는 DC모터, 스텝핑모터, 서보모터의 정밀한 제어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장애물 감지 센서와 모터를 아두이노와 연결하여 로봇을 만든다면 장애물을 피해가는 로봇을 만들 수 있으며 기울기 센서 등을 이용하여 드론을 만들면 모터의 출력을 조절하여 뒤집어지지 않는 드론을 만들어 띄울수도 있다. 물론 로봇이나 드론 등은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과 연결하여 RC 처럼 원격으로 조정도 가능하다. 아두이노로 만든 로봇과 드론 등을 소개한 영상을 소개한다.

https://youtu.be/xUMeya-8dFQ

 

. 산업분야 - 3D 프린터, CNC 등의 공작기계, 자동제어 분야

 

제작하기는 조금 어렵겠지만 아두이노로 여러개의 스텝모터를 제어하여 물건을 만드는 3D 프린터나 CNC, 밀링머신 같은 공작기계의 제작이 가능하다. 물론 아두이노보다 뛰어난 스펙의 보드들도 많이 있어서 산업용 기계에 아두이노를 사용하는 것은 조금 제한적인 일일 테지만 집에서 개인용, 취미용으로 만들어 사용한다면 손색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복잡한 공작기계가 아니라 단순한 제어를 원하는 경우 싸고 간단하게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산업현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https://youtu.be/4gURxpZ1lZM

 

 

. 예술분야

아두이노는 예술에도 쓰인다.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가 그 창의성을 인정받아 예술로 인정을 받았듯이 아이노를 이용하여 다양한 창작 및 표현활동을 할 수 있다. 아래의 테이블은 LED를 아두이노로 제어하여 여러가지 예쁜 모양을 만들기도 하고 게임도 하는 테이블로 발전시켰다.

https://youtu.be/guppB4cK3oU

 

. 농업분야

아두이노는 농업에도 이용이 된다. 연결된 센서 등을 통하여 농작물에 물을 준다든지 온도, 습도 등에 민감한 식물의 경우 아두이노를 통하여 모니터링 하여 생장에 최적의 환경을 만든다던가 농업도 과학이 기반이 되는 만큼 아두이노를 활용하면 한층 더 과학적인 농업을 할 수 있다.

https://youtu.be/z0WRY56i8RA

 

여러가지 아두이노의 실생활 활용 예를 찾아봤지만 아두이노는 여기에 국한되지 않는다.

상상하고 연구하는 만큼 기존에는 생각치도 못한 곳에 창의적으로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것도 아주 싼값과 보다 쉽게 말이다.

 

posted by eco land
prev 1 next